Posted on / by steelmeme / in 저항
인사이트 칼럼 > 저항

무의식 차원에서 스스로를 조종하는 법 – ‘점화 효과’의 위력


하루가 모여, 일주일이 되고
일주일이 모여, 한 달이 됩니다.


한 달이 모여, 1년이 되고
1년이 모여, 인생이 됩니다.


결국 오늘 하루 잘 보냈느냐가 관건입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계획대로 보람차게 하루를 보내는 날이 있습니다. 반대로 의도와 상관없이 실망스러운 날들도 많습니다.


보통 의도와 상관없이 실망스럽게 하루를 보내는 이유는, 자기도 모른 채 무의식이 영향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공의 방향으로 무의식이 흘러가도록 조종해야 합니다.



무의식 차원에서 스스로를 조종하려면, ‘점화 효과’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점화 효과’앞서 경험한 자극이 무의식적으로 향후 정보의 해석과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점화 효과’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회심리학자 존 바그는 하나의 실험을 합니다. 대학생들에게 다섯 단어를 조합해서 네 단어로 된 문장을 만들어 보라고 지시합니다.


다섯 단어가 노인을 묘사한 경우, 대학생들은 걷는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직접적으로 노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말입니다.



다섯 단어가 무례함과 관련된 경우, 63%가 10분 안에 대화에 끼어들었다면,


다섯 단어가 공손함과 관련된 경우, 단 17%만 대화에 끼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낯선 사람이 피험자에게 뜨거운 커피냉커피를 건넵니다. 그리고 낯선 사람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물어봅니다.


뜨거운 커피를 받은 사람은 ‘따뜻하고’, ‘관대한’ 사람이라고 답하였고, 냉커피를 받은 사람은 ‘차갑고’, ‘이기적인’ 사람이라 답했습니다.



아시아계 여성들에게 수학 문제를 냈습니다. 단, 시험을 치기 전에 질문을 합니다.


어느 민족인지 묻는 질문에 답한 그룹은 다른 피험자보다 수학 점수가 20퍼센트 더 높게 나왔습니다. (‘아시아 사람은 수학을 잘한다’에 점화)


반대로 성별을 묻는 질문에 답한 그룹은 수학 점수가 현저히 낮게 나왔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수학을 못한다’에 점화)


즉 같은 사람이더라도 아시아 사람에 점화되었느냐, 여성에 점화되었느냐에 따라 수학 점수가 달라진 것입니다.



점화 효과의 무서운 점은 무의식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차원에서 스스로가 영향을 받는지 알지조차 못합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얼마나 많이 외부로부터 점화되었을지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마술사들이 점화 효과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속마음을 읽어내는 트릭을 보이기도 합니다. 상대방이 모르게 무의식에 점화를 한 후, 속마음을 알아맞힙니다. 그러고 나서 마치 그의 마음을 읽어낸 것처럼 연기하는 것이죠.



이쯤 대면 점화 효과의 위력은 충분히 설명되었을 거라고 봅니다.


당신은 스스로의 무의식을 조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무의식이 흘러가도록 조종해야 합니다.



① 매일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오늘도 멋진 하루가 시작되는걸”이라고 외칩니다. 그래서 하루가 멋지게 펼쳐질 거란 기대감으로 점화시키는 것이죠.


사람에 따라 자기 암시의 내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목표에 관련된 자기 암시들을 준비해 놓고, 매일 아침 기상 직후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 평상시에 사용하는 단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단어를 주로 사용하는지만 봐도 한 사람의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과 말로 내뱉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삶에서 주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보세요. 사용하는 단어가 무의식을 점화시키기 때문입니다.



③ 자극적인 뉴스는 절대 보지 않습니다. 유튜브에 추천 영상으로 뜨면, ‘관심 없음’ 혹은 ‘채널 추천 안함’으로 없애 버립니다.


자극적인 뉴스를 보게 되면, 영상만 보는 게 아니라 부정적인 댓글도 보게 됩니다. 더 나아가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인해 계속 부정적인 뉴스를 추천받게 됩니다.


이런 부정적인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우울하고 기분이 다운됩니다.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조성됩니다. 영상을 본 한참 후에도 말이죠. 당연히 의식적인 차원에서 기분이 다운되는 이유를 모릅니다.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점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극적인 뉴스뿐만 아니라, 정치, 갈등을 조장하는 콘텐츠, 미래를 부정적으로 예견하는 콘텐츠 등 삶에서 배제시킵니다. 물론 부정적인 내용들도 균형 있게 접해야 하는 직업군은 예외입니다. 투자자처럼 말이죠.



④ 음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유튜브 영상이나 영화를 볼 때, 배경음악이 감정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마찬가지로 음악은 우리 인생의 배경음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영화의 주연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어떤 음악이 배경에 깔리느냐가 굉장히 중요하겠죠. 음악이 가진 고유의 에너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 달성에 입각한 행동, 운동 루틴, 휴식, 산책 등 각 영역마다 적합한 음악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할 때, 텐션을 높이는 음악이거나 영웅 배경음악 등을 듣게 되면 실제 퍼포먼스가 올라갑니다.



⑤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풍기는 고유의 아우라가 있습니다. 당신은 만나는 사람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의식적으로 자각해도, 무의식은 영향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어떤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관계 맺느냐가 운명을 좌우합니다. 모든 면이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에 따라 긍정적으로 점화되는 측면과 부정적으로 점화되는 측면을 구분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측면만 점화되도록, 관계를 이끌어가기 위해서입니다.


인간관계에 의한 점화는 가랑비 젖듯이 서서히 스며들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⑥ 스트레스는 사람마다 다르게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는 나쁘다’고 점화된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이 주로 분비됩니다. 반면에 ‘스트레스는 좋다’고 점화된 사람은 코르티솔 호르몬 대비 DHEA 호르몬이 높게 분비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관점의 전환 : 스트레스는 나쁜 게 아니다.]



⑦ 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점화로 당신을 둘러싸야 바랍니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 당신이 보는 영상, 당신이 읽는 책, 당신이 매일 보는 비전보드(보물지도), 당신이 접속하는 웹사이트, 당신이 속한 커뮤니티, 당신이 방문하는 장소 등


당신이 경험하는 모든 분야에서 ‘당신이 목표를 달성할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이미 목표 달성은 확정된 미래’임을 최대한 자주 점화시켜야 합니다.



사실 삶 자체가 끝없는 점화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감과 확신을 갖게 만드는 환경 설계를 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무의식을 ‘확정형 멘탈 상태’로 점화해야 합니다.



※ ‘확정형 멘탈 상태’를 모르신다면, 아래의 글에서 참조해 주세요.

[100% 목표 달성 자아상(셀프 이미지) – 확정형 멘탈 상태]
[목표를 이룬 미래의 ‘나’로 현재를 살아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은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대다수 의사결정은 무의식 차원에서 내려집니다.


결국 당신이 내리는 많은 선택과 행동은 어떤 점화에 주로 노출되었느냐에 결정됩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자유의지가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의식을 항상 목표 달성에 유리한 상태로 점화시켜 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당신도 모른 채 자신감이 생기고,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의사 결정과 행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사회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더글러스 켄릭, 스티븐 뉴버그, 웅진지식하우스『Money 머니』, 토니 로빈스, 알에이치코리아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총 6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