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steelmeme / in 멘탈
인사이트 칼럼 > 멘탈

왜 감사하면 할수록 멘탈이 강해질 수밖에 없는가


멘탈이 무너지는 근본적인 이유는 삶에 대한 기대와 당면한 현실이 같지 않을 때입니다. 합리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내가 예상하는 삶과 당면한 현실의 격차가 클 때 멘탈이 무너집니다.


인간은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들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누리지 못하는 것들에 불만을 품습니다.


자신의 상황과 현실을 인정하고 삶에 책임지고 노력하기보다, 타인과 세상에 권리만을 요구합니다. 성공한 사람을 보면 공격하고 끌어내립니다. 전자보다 후자의 삶이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들은 ‘삶이 이러해야 한다’는 최소한의 기준을 갖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삶에 기대하는 최소한의 기준조차 충족이 어려워, 절망하고 자포자기한 것이죠.


이러한 사람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세대가 어려질수록 멘탈이 취약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이 미디어를 장악하면서, 끊임없이 자신과 타인의 삶을 비교하는 구조에 놓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조적으로 더 많은 조회수와 더 많은 구독자(팔로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콘텐츠가 생산될 수밖에 없습니다. 부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호화로운 삶, 뛰어난 외모 등 삶의 이상적인 측면만 스포트라이트 되는 것이죠.


그럼 해당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점점 자신이 누려야 하는 라이프스타일의 기준치가 올라갑니다. 즉, 객관적으로 과거보다 더 잘 살게 되었지만, 삶에 대한 기대치와 욕망은 그보다 더 커지게 된 것이죠.


물론 크게 욕망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스틸밈은 크게 욕망하는 삶을 권합니다. 문제는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삶에 대한 기대와 욕망은 커지는데, 자신의 당면해야 하는 현실은 너무 보잘것없고 처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좌절하고 불행하다고 원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당면한 이러한 현실이 객관적으로 불행한 삶일까요?


21세기에 한국에서 산다는 것은 크게 2가지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단순히 10년, 20년, 30년을 비교할 것이 아니라, 100년, 500년, 1000년 단위로 비교해 보세요. 21세기에 한국에 산다면, 조선 시대 왕보다 더 많은 부의 혜택을 얻고 있습니다. ​


2) 현재

동시대 전 세계 어느 국가와 비교해도, 한국처럼 살기 좋은 나라는 찾기 힘듭니다. 세계 경제 1위인 미국을 보더라도, 모든 사람이 잘 사는 게 아닙니다. 기본적인 치안조차 갖추어지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따라서 21세기 한국에서 살고 있다면, 일상에서 누리는 것들 하나하나가 당연한 게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당연하게 여기지만, 이조차 당연하지 않은 나라가 너무나 많습니다. ​


결국 이 글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큰 욕망을 가지면서도, 지금 이 순간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몇몇 사람들은 자신이 누리는 것들 감사하는 행위에 거부감을 갖습니다. 돈이 많은 사람에게서도 목격할 수 있는 삶의 태도입니다.


이들은 현재에 불만족해야만 더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현재에 불만족해야만 더 발전하고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현재 누리는 것들에 감사하면 현재에 만족하고, 더는 성장과 발전을 하지 않을 거라 여기는 것이죠.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욕망을 크게 갖되, 자신의 현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욕망하면서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모르면, 계속해서 더! 더! 더!를 외치면서 삶의 불만족한 감정에만 매몰되어 살게 됩니다.



​또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는 지금 내 삶 하나도 벅찬데 어떻게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에 감사할 수 있느냐”


이런 사람들한테 드리고 싶은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인생을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을 당면하기 마련입니다. 언제든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삶의 최소 기준치는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련과 역경을 당면했을 때, 우리가 이겨낼 수 있는 힘은 감사에서 나옵니다. 우리가 삶에서 누리고 있는 상당수 대부분의 것들이 당연한 게 아님을 깨닫는 것, 아주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도 모두 기적이고 너무나 감사한 것이라는 점.


이 사실을 가슴 깊이 깨닫는다면, 누구보다도 멘탈이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소한 것들에도 감사하기에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하루에 딱 하나씩 1년만 감사일기를 써보세요.


굉장히 사소한 것들.


오늘도 맘 편히 숨을 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숨을 쉴 수 있어서 감사하다는 게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겐 누구보다도 간절한 소원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누리는 사소한 것들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최대한 간단하게 감사일기를 써야 합니다. 3개월간 하루에 딱 하나의 감사만 하세요. 습관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부담 없이 단순해야 합니다.



매일 감사하는 습관이 1년 지속되면, 뇌가 완전히 새롭게 배선됩니다. 신경가소성의 원리에 의해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에도 감사하는 멘탈을 갖게 됩니다. 그 결과 멘탈이 강해집니다.


내가 원치 않는 시련과 역경을 겪게 될 때, 삶에서 감사할 수 있기 때문이며, 내가 삶에서 누려온 것들이 당연한 게 아님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훨씬 빠르게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빠져나와 정상적인 멘탈 상태로 회복하게 되고,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원하는 목표 달성에 더 유리한 멘탈을 갖추게 됩니다.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총 12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