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steelmeme / in 대표 생각 Ethos
대표 생각 Ethos

『10배의 법칙』 7독 리뷰


4~5년 전, 아는 지인이 책을 추천해달라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책 한 권을 추천했는데, 그랜트 카돈의 10배의 법칙이었다.



당시 그랜트 카돈은 한국에 알려지지 않았고, 10배의 법칙도 절판된 상태였다. 해당 책을 읽은 지인은 말했다.


“10배로 목표를 세우고, 10배로 행동하라는 내용이 전부네.”


맞는 말이다. 이 책은 10배로 목표를 세우고, 10배로 행동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래서 10배의 법칙이다.


그런데 단순히 이 책을 이렇게만 이해하고 끝내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다. 보다 심층적으로 파고 들어가 보자.



그랜트 카돈의 10배의 법칙이 다른 자기계발서나 성공학 책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1. 성공의 절대화


보통 자기계발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성공에는 대가가 따른다. 따라서 모두가 성공할 필요는 없다. 성공하는 삶만큼이나 평범한 삶도 존중받아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업가만이 성공한 삶인가? 그렇지 않다. 성실하게 일하며 월급 받는 직장인의 삶도 훌륭한 삶이다. 중요한 건 선택이다. 당신은 어떤 삶을 원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책임져라.”


성공은 상대적 가치일 뿐이며, 성공한 인생을 선택의 영역으로 바라본다.


하지만 그랜트 카돈은 성공을 선택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그랜트 카돈에게 성공은 의무이다. 그랜트 카돈에게 성공은 사명이다. 그랜트 카돈에게 성공은 책임이다.


그랜트 카돈에게 성공은 의무이자, 사명이자, 책임이다. 즉, 그랜트 카돈에게 성공은 반드시 이루어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비윤리적인 사람이 된다.


우리 각자가 부여받은 신성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는 개념 역시 윤리에 포함될 수 있다. 심지어 나는 엄청난 성공을 이루겠다고 주장하지 못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태도라고 말하고 싶다. 잠재력을 날마다 최대한 발휘하기로 선택하는 일이 윤리적이라면 그렇지 않은 것은 윤리를 위반하는 짓 아닌가.


그랜트 카돈은 개신교다. 그는 성공을 마치 종교적 의무이자 계명처럼 여긴다. 성공은 윤리적인 것이다. 왜 그는 이토록 성공을 선택의 영역이 아닌, 모두가 반드시 달성해야 할 절대적 가치로 여기는 것일까? 그는 말한다.


성공을 자기 가족과 회사, 자신의 미래에 대한 윤리적 의무이자 사명이자 책임으로 보지 않는다면 성공을 이룰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 설령 한두 번 어느 정도 성공한다 한들 성공을 유지하기는 너무나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성공은 선택이고, 하나의 삶의 방식일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를 겪거나 어려움을 마주하면 쉽게 포기한다. 설령 성공한다 하더라도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편하게 놀고먹고 쉬고 싶어. 그래서 돈을 많이 벌 거야.”


그랜트 카돈은 이와 같은 관점을 거부한다. 그에게 성공은 단순한 경제적 자유를 의미하는 게 아니다. 성공이란 의무이자 사명이자 책임이며,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성공에 이르렀다면,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만 한다. 성공은 경제적 자유에 국한되지 않는다. 영성, 신체, 정신, 정서, 베풂, 공동체, 가정 등 수많은 영역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2. 행동, 행동, 행동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안나 카레니나, 톨스토이


수많은 사업가들이 실패한다. 수많은 사업체가 망해 사라진다. 사업을 실패하는 이유는 저마다 제각각이다.


자금 부족, 적절치 않은 시장 진입, 매출 부족, 수익 부족, 과도한 인건비, 마케팅 전략의 부재, 낮은 브랜드 인지도, 실행력 부족,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 경쟁력 없는 아이템 등


그러나 그랜트 카돈은 실패의 이유를 딱 잘라 말한다. 사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행동량이 적기 때문이다. 낙관적인 전망으로 인한 너무나 적은 행동량이 사업 실패의 근본적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10배의 법칙을 읽으면 재밌는 점이 있다. 어떻게 해야 빠르게 성공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사업을 잘할 수 있을지 등 효율성, 효과성, Quality(질)에 대한 담론이 거의 없다.


그랜트 카돈이 강조하는 건, 10배의 목표와 압도적인 행동량이다. 그는 강조한다. 10배의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행동하라, 행동하라, 행동하라. 대부분의 사업체가 망하는 이유는 행동의 부족일 뿐이다.


많은 회사가 왜 실패할까? 회사를 유지하고 활동 자금을 조달할 만큼 충분히 높은 가격에 자기네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를 팔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회사가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직원, 공급업체, 거래처 등 회사와 관련된 모든 사람이 보통 수준으로만 사고하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보통 수준의 행동은 보통 이상의 결과를 낳는 법이 없다. 대개 훨씬 못한 결과만 낳는다. 보통 수준의 생각과 행동은 반드시 당신에게 불행과 불확실성, 실패를 가져다준다. 보통 수준에 머무르는 것은 모조리 제거하라. 조언이나 친구도 보통 수준이면 버려라.


심지어 그는 운조차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만약 당신이 운이 없다면, 아직 충분한 만큼의 행동을 하지 않은 것이다. 운은 10배의 행동, 압도적 행동의 결과일 뿐이다.



3. 문제, 비난, 비판의 적극적 포용


성공이 어려운 이유는 뭘까? 그건 바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멘탈이 저항 앞에 무너지게 되고, 그 결과 행동이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사업을 할 때, 최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형태로 해야 해.”


그랜트 카돈은 말한다.

“사업은 새로운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 만약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충분한 양의 행동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사업을 할 때, 최대한 비판을 받지 말아야 해.”


그랜트 카돈은 말한다.

“당신이 비판을 받는다면 그것은 성공의 길로 잘 가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다.”

“당신을 존경하고 본받으려는 사람도 있겠지만 유감스럽게도 대다수 사람은 당신을 시기한다.”

“나약하고 압도당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성공을 공격한다. 시장을 장악하고 지배하겠다고 결심하는 순간 당신은 이런 사람들의 표적이 될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그랜트 카돈은 안티프래질한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세네카가 바라보는 신의 관점과 같다.


목표에 전념할수록 더 많은 어려움에 맞닥뜨렸다. 마치 우주가 내가 얼마나 강인한지, 내가 목표를 얼마나 굳게 붙들고 있는지 시험하는 것 같았다.
『10배의 법칙』, 그랜트 카돈, 부키


세네카가 바라보는 신, 신에게 사랑받는 법
www.steelmeme.com/insight/13686


그랜트 카돈에 대한 평판은 반으로 갈리는 듯하다. 실제 미국에서 사기꾼이란 소리도 많이 듣는다. 그러나 그에게 배워야 할 점이 있다. 그는 결코 꺾이지 않는다. 그는 어떤 저항도 뚫고 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


재능을 타고나고, 능력이 뛰어나며, 실천력이 좋더라도, 외부의 저항을 뚫고 나가는 힘이 없다면 그 무엇도 이룰 수 없다. 뚫고 나가는 힘이 없으면, 인생은 끝없는 답보상태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삶에서 문제, 비난, 비판 등의 저항을 당면했을 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가 진심으로 열망하는 최고의 미래를 물리적 현실에 실현해낼 수 있다.



참고문헌

『10배의 법칙』, 그랜트 카돈, 부키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https://www.steelmeme.com/class


총 31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