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steelmeme / in 대표 생각 Ethos
대표 생각 Ethos

감사하면 인생이 망한다?


최근 원데이 특강을 진행하는데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다.


“감사일기 때문에, 오히려 현재에 안주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감사일기 쓰는 것을 그만뒀어요.”


나는 현재 감사일기 4년 차다. 작년 한 해 2023년을 돌이켜보면, 단 하루도 빼먹지 않고 감사일기를 작성했던 것 같다.


1112일 동안 감사일기를 써온 사람으로, 꼭 말해주고 싶은 것이 있다. 감사일기를 쓴다고, 결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다는 사실 말이다.



감사일기를 쓰면 왜 현실에 안주하는 걸까?


감사하는 마음은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마음이다. 따라서 감사일기를 쓰게 되면, 내가 삶에서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해 감사함과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문제는 현재에 만족할 경우,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도파민은 높은 목표나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세울 때 분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흐름이 발생한다.


감사일기를 쓴다 →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다 → 감사하게 되면서, 현재에 만족감을 느낀다 → 도파민 분비가 안 된다 → 도전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감사일기를 쓰는 사람들이 인생이 바뀌지 않는 이유다. 이들은 감사를 통해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얻게 된다.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세로토닌 행복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감사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감사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있다. 감사일기를 쓸 때, 다음과 같이 쓰는 것이다.


목표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   )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괄호 안에는 당신의 목표를 넣으면 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목표가 너무 쉬워서도 안 되고, 지나치게 높아서도 안 된다. 물론 크게 생각하는 것은 좋다. 당신은 5년, 10년 뒤 목표가 있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인생을 통해 달성코자 하는 원대한 목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도파민을 분비시키고자 한다면, 쪼개야 한다.


도파민은 도전했을 때, 어렵더라도 달성해 볼 만하다고 느낄 때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집중적으로 헌신했을 때, 1년 안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권하는 바다. 매해 신년 목표를 세우는 경우가 있다. 신년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5개라고 가정해 보자. 그럼 각각의 목표마다, 목표가 달성되어서 감사하다고 쓰면 된다.


(목표 ①)이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목표 ②)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목표 ③)이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목표 ④)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목표 ⑤)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이런 식이다. 이렇게 작성할 경우, 목표 달성과 감사하는 마음 둘 다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작성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1) 목표를 매일 견지하기 때문에, 도파민 분비가 지속된다.


2) 어렵지만 도전적인 목표를 추구할 때, 필연적으로 두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스트레스를 마주해야 한다. 그런데 감사하는 마음은 신경계를 안정시킨다. 투쟁-도피 반응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3) 목표가 달성된 미래를 잠재의식 차원에 각인하는 효과가 있다. 현재의식은 논리적이지만, 잠재의식은 감정적이다. 목표가 달성되어서 감사하다고 매일 느끼게 되면, 목표 달성이 빨라질 수밖에 없다.



정리해 보자.


감사일기를 작성할 때, 크게 2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1)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느끼지 않는 것.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감사일기 형태.

숨을 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샤워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이처럼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감사일기 형태.


2)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감사하는 것. 목표 달성을 확정하는 감사일기 형태.

목표가 달성되어서 감사합니다. 이처럼 목표가 이미 달성된 것을 전제로 감사일기를 쓰는 형태.


이처럼 2가지 방식을 혼합해서 감사일기를 쓸 경우, 현재에 안주하지 않게 된다. 감사를 통해 물질적 성공과 내면의 행복을 둘 다 잡을 수 있게 된다.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총 31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